인터넷(컴퓨터)중독 - Internet Addiction > 중독이란

본문 바로가기

중독

중독이란

인터넷(컴퓨터)중독 - Internet Addiction

페이지 정보

작성자 연구소 작성일07-09-20 11:00 조회5,587회 댓글0건

본문

인터넷 중독에 빠지는 사람은 인정과 칭찬을 갈망하고 있는 사람들이며 현실 세상에서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없으며 노력 해봐야 모두 헛수고라는 공통된 신념들이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현실세계에서 무력한 자신의 모습이 무척 고통스럽고 이 고통스러움을 가상세계인 인터넷 속에 빠져 들어 그 고통을 잊어버린다. 우리는 사람들이 중독은 쾌락을 맞보려고 중독에 빠진다는 생각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엄밀히 살펴보면 고통을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 고통을 잊기 위해 쾌락이 필요한 것이다.  즉 다시 말하면 쾌락은 2차적인 요소고 1차적인 원인은 고통을 감당할 수 없음으로 그 고통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중독적 행동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그 중하나가 인터넷 중독이다.

1. 인터넷은 근본적인 의사소통의 장애이다(Walther, 1994, 2000).

인터넷 중독의 원인을 바라보는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 중의 하나이다. 인터넷은 현실세계에서 의사소통의 비효율성과 실패를 경험하는 사람들에게 중요한 보상수단이 될 수 있다. 이 메일, 채팅, 게시판 글 올리기와 같은 인터넷 사용은 의사소통의 한 방법이고, 이에 중독된다는 것은 비현실적 의사소통 방법에 의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한 대인관계 교류의 특징은 이미 잘 알려진 것처럼 익명성(Anonymity)으로 인해 생겨나는 여러 가지 파급 효과들로 나타난다. 즉 억압 해제효과(Disinhibition effect)가 있으며(Reid 1994), 정서적 투사효과(Emotional laden projection effect)도 있다. 정체성이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실어서 마음대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중독을 유발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King,1995).
 
2. 성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다.
온라인상에서의 성은 안전한 것으로 인식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신체접촉의 위험부담 없이 자유스럽게 성을 표현할 수 있다.

3. 숨은 성격이 발현될 수 있다.

현실에서 수줍음을 타는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적극적이 될 수 있으며, 공격적이지 않았던 개인은 온라인 게임을 통하여 강력 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노출적 요소의 표현)

4. 인터넷 중독증은 관음증(Voyeurism) 상태 혹은 노출증(Exhibition)의 변형이다 (King,1995).

인터넷을 통해 추구하는 중독적 행동 중 하나가 관음증 충족이다. 익명성의 또 다른 양상은 잠복 관찰(Lurking)이라고 하는데, 이는 자신이 뛰어들지 않으면서도 타인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채팅 방에서 남들이 이야기하는 것을 엿볼 수 있고 섹스사이트에서는 동영상의 섹스 행위를 엿볼 수도 있다. 인터넷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 행위들을 관찰하면서 대리만족 할 수 있는 경향이 인터넷 중독에 빠질 수 있게 하는 요인이 된다. 이와 반대로 인터넷은 익명성을 바탕으로 한 노출증적 요소를 지니고 있다. 공격적 언어, 공격적 행위를 인터넷 안에서 분출하는 것은 이런 노출증적 요소의 표현이라고 생각된다. 실제로 섹스행위를 인터넷 안에서 노출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고 심지어는 자신의 성기를 화면에 담아 올리기도 한다.

5. 인정을 받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인터넷을 통해 심리적으로 깊은 유대감을 느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같은 그룹의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영향력을 얻어 이를 행사할 수 있다.

6. 대리만족을 얻을 수 있다.

인터넷 세계에서는 자신이 뛰어들지 않으면서도 타인을 관찰하고 탐색할 수 있으므로 대리만족 할 수 있는 경향이 있다 (잠복적 관찰)

7. 자기실현의 좌절을 겪는 사람들이 곧 인터넷 게임 중독에 잘빠지게 된다(Suler, 1996).

슐러는 현대사회가 인간의 기본적 욕구와 진화된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실패하고 있고 이러한 실제 현실에서의 좌절이 인터넷을 통한 허위 자기실현(Pseudo self actualization)을 가능하게 한다고 하였다.- 이는 게임 안에서 지위를 얻는 것과 유사하다고 하였다.

8. 인터넷 중독자들이 가지고 있는 기존 정신병리가 원인이다

인터넷 중독자들에게서 정상인들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정신병리가 존재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인터넷 중독에 잘 빠지는 사람들 중에는 특히 환상적 사고에 취약한 사람들이 많다는 보고가 있다.
 
☞ 살펴보기- 채팅

포르노를 관람하는 것보다는 소위 컴섹이라고 하는 음란 채팅이 더 해롭다는 것이 학자들의 일반적인 견해이다

1.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선정적이고 노골적인 성에 대한 대화가 오래 가기 쉬우며, 문자를 통해 상대방과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2.음란 채팅은 안전하게 성적욕구를 해소 할 수 있는 매력적인 통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중독성이 강하다.

3.채팅은 가식 없이 보여짐 없이 대화 할 수 있다(거짓 자기의 탈피)

4.진실한 대화를 하기 위한 수단으로 채팅을 이용하지만 쉽게 성적으로 전이됨 (여성들은 종종 친해지기 위해서 성관계를 하지만 남성은 성관계를 갖기 위해서 친해지려 한다)
**포르노그라피는 친밀감 없이 자극만 제공하기 때문에 인간의 강렬한 성적욕망만 키울 뿐이다**
**인터넷 섹스로부터 벗어나는 길은 회복된 인간관계에 달려 있다**

게임중독 자가 진단법

1.늘 게임에 대한 생각과 게임하는 시간이 하루에 4시간 이상 된다.
2.현실 생활 속에서 게임에 관련된 상상을 하게 된다.
3.게임을 하다가 식사시간을 지나친 적인 많이 있다
4. 게임 때문에 어려움을 당한 일이 있다
5.게임을 하지 못할 때는 짜증이 나거나 화가 난다.
6.게임을 하다가 밤을 새운 적이 많다.
7.게임을 하다가 화를 내거나 우월한 느낌이드는 경우가 많다.
8.현실세계에서 보다 게임 속에서 나는 더 대단한 사람으로 느껴진다.
9.게임시간을 줄이려고 노력하는데도 번번이 실패한다.
10.게임 때문에 피해를 입으면서도 계속 하게 된다.
11.학교 수업시간에 잠을 자며 학업에 무관심하다.
12.일상생활이 지루(따분)하고 무기력해진다.
13.게임 때문에 부모나 가족들과 갈등이나 싸움을 한 적이 있다
14.가족들과 마음에 있는 대화를 하지 않는다.
15.친구들과 어울리기보다 컴퓨터 속에 친구들과 채팅하는 것이 더 편안하다.
16.아버지하고 거리감이 있다.
17.엄마는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아니면 나에게 신경을 거의 쓰지 않는다.
 
중독 증세 자기 진단결과 <예>라고 응답한 항목의 모두 ( )개 입니다.
 
※ 자기 진단법 ( “예” )라고 응답한 항목의 개수

1번 문항 ~ 12번 문항에서 2개 이상
13번 문항 ~ 19번 문항 1개 이상

.예라고 응답 했다면 게임중독에 걸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1번 문항 ~ 12번 문항에서 3개 이상
13번 문항 ~ 19번 문항 2개 이상
.컴퓨터 게임 중독일 가능성이 많으므로 심리치료가 필요합니다.
--------------------------------------------------------------------------------------------------------
글 내용은 무단 복제를 금합니다. (복제할시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 주십시오)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